유교와 전통 저희 회사를 소개합니다.

      학교예절

      공통예절

      학교는 사람다움을 가르쳐주고 지식을 넓혀주어 더불어 살고 인류를 발전시키는 데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이어 내리는 배움의 터전이다. 학교가 없다면 어리석음을 깨칠 수 없으며 보다 넓고 깊은 새로운 지식을 전수(傳授)할 수 없어 사람들은 몽매하게 살 수밖에 없을 것이다.

      1. 1) 가르치는 선생과 배우는 학생은 모두 학교의 존재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
      2. 2) 선생과 학생은 학교의 모든 규칙을 엄중히 지켜 학교생활이 모든 생활의 기본이 되게 한다.
      3. 3) 선생과 학생은 학교의 모든 시설을 아끼고 다듬어 본래의 목적에만 활용한다.
      4. 4) 선생과 학생은 학교 안에서 학문을 연마하는 일 이외의 일을 하지 않는다.
      5. 5) 선생과 학생은 학교가 모든 사람들의 본받음의 대상임을 자각해 진리와 원칙에 성실한다.

      선생님을 모시는 에절

      부모는 낳으시고 선생님은 가르치시기에 선생님은 부모와 같은 어른이다.

      1. 1) 선생님을 부모 모시듯이 공경으로 섬긴다.
      2. 2) 선생님은 지식뿐 아니라 모든 생활의 지혜를 주시므로 본받는다.
      3. 3) 선생님의 가르침은 진리이며 원칙이다. 어긋남이 없이 성심을 다해 배운다.
      4. 4) 선생님의 가르침에 의문이 있으면 공손하게 질문해 깨닫는다. 묻지 않으면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물어서 배운다는 뜻으로 학문(學問)이라 한다.
      5. 5) 선생님을 모시는 데는 배운다는 것 외의 다른 생각을 일체 갖지 않는다.
      에절 이미지

      제자를 대하는 예절

      제자는 오로지 배워서 본받으려는 대상이다. 지식뿐 아니라 사람으로서의 모든 것을 성심을 다해 가르치고 본 보인다.

      1. 1) 제자 대하기를 자기의 자식 대하듯이 사랑을 다한다.
      2. 2) 제자의 실수는 선생의 부족에서 연유한다. 항상 자책하는 마음으로 제자를 대한다.
      3. 3) 제자는 선생의 거울이다. 배움을 게을리 하는 제자를 방치하는 것은 선생이 게을러서이다.
      4. 4) 제자에게 잘못이 있더라도 선생은 그 제자를 버리거나 선생의 위치를 떠나지 않는다. 제자는 배우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럴수록 더 가르쳐야 한다.
      5. 5) 지식을 더 탐구하고 연마해 제자의 학문욕구에 부응한다. 선생은 제자보다 더욱 새로워져야 한다.

      동문간의 예절

      한 학교, 한 선생님에게서 배운 사람은 형제자매와 같은 것이다.

      1. 1) 같은 학교, 한 선생님에게서 배우거나 같은 학문을 하는 사람은 배움의 연조와 학문의 정도에 따라 엄격한 선후의 예절을 다한다.
      2. 2) 좋은 일은 서로 격려해 부추기며 칭찬하고, 나쁜 일은 서로 깨우치고 경계해 고치게 한다.
      3. 3) 선배를 형님 모시듯이 공경하고 후배를 동생 사랑하듯이 아껴 서로를 배운다.
      4. 4) 동문과 선후배는 협력해 학교를 발전시키고 선생님의 학덕을 빛나게 하는 데에 주력한다.
      5. 5) 동문과 선후배는 학문에 시샘을 하지 말고, 자기가 더 노력해 상대의 부족을 메우며, 같은 학문을 하는 사람은 남을 시기하기에 앞서 자기의 연마와 탐구로 학문을 발전시킨다.